안녕하세요 허쉬트레이딩 입니다.
천연가스 중 장기 투자 분석 입니다.
오늘은 중 장기라 불리는 이유는 사실 현재 천연가스 분석은 마진을 이용한 또는 파생시장 레버리지의 트레이딩과는 조금은 다른 투자의 분석이라 이렇게 표현 하였습니다.
제가 아무래도 국내 석사 과정을 에너지 상품 금융공학 쪽 으로 학업 및 연구를 하다보니 천연가스 및 크루드 오일 그리고 다른 관련 에너지 및 상품 거래에 포커스를 많이 맞추는 부분이 있습니다.
천연가스 가격은 지난 천연가스 재고량 예상치 하회에도 불구하고 이번 미국 겨울 날씨가 덜 추워질것 이라는 정정 보도로 다시 하락을 이어가고 있는 모습 입니다.
천연가스 가격의 하락은 크루드 오일 하락과 같이 미국의 세일가스 붐으로 인한 공급의 증가로 함께 하락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중 장기의 크루드 오일과 천연가스의 가격은 매우 높은 Positive 즉 양의 성격을 가진 상품 이었지만 현재 단기적인 모습은 전혀 상관관계가 맞지 않고 (즉 Negative) 있습니다.
이는 중 장기적 관찰법 으로는 투자의 기회가 될수 있는 부분 이기도 하지만, 단기적 변동성 으로는 Risk의 부분 이기도 합니다.
현재 많은 국가들이 화석 에너지 소비 및 친환경 문제를 줄이기 위하여, 천연가스 사용을 앞장서서 권하고 있고, 이는 전 세계 천연가스 수입의 TOP인 중국 일본 및 한국 동북 아시아 또한 피할수 없는 부분 입니다.
현재 일본 또한 싱가포르 오일 허브단지 이후 천연가스 허브 단지 조성을 위한 많은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유럽 및 중국 또한 천연가스 에너지 소비를 위해 많은 정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미국은 천연가스 수출을 적극 장려하며, 천연가스의 수출의 최대 난제인 수송비를 파나마 운하 확장 공사로 인한 Advantage로 한국 또한 얼마 전 부터 천연가스 수입 일부분을 미국에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0년 부터, 국제 해사기구 즉 IMO에서 협약한 저유황 연료를 선박들이 연료 공급으로 실시 하게되면 천연가스의 현재 낮은 가격으로 인한 장점으로 더 더욱 천연가스 소비량은 많아질 것 이라 예상 됩니다.
저는 단기 및 스윙 트레이딩은 추세 추종 으로 파생상품 즉 레버리지를 이용하는 트레이딩을 하지만, 현물 및 이런 상품의 지속된 가격 하락은 값어치 있는 자산의 가격 under value
즉 뭔가 디스카운트 받고 좋은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기회의 투자로 중 장기적 분할 매수 투자 접근도 같이 하곤 합니다.
아직은 천연가스의 가격이 명확히 기본적 또는 기술적 분석으로 상승될 호재는 보이진 않지만,
지속된 현재의 낮은 가격은 중 장기적 투자로는 예전 크루드 오일 27-8달러 지점과 같은 괜찮은 매수 가격의 기회들이 있음을 생각 합니다.
천연가스의 중장기적 분할 매수는 국내는 신한 또는 삼성에서 발행하는 ETF 및 ETN 투자를 추천 하며, 좀 더 공격적인 투자는 X2 즉 두배 이상의 선물 추종을 하는 ETF 또는 ETN 투자가 가능 합니다.
ETF, ETN 투자는 꼭 현물 추적 오차 등을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선물 가격의 추종 특성 상 롤오버 비용이 발생하여 추적 오차가 항상 비례 하게 맞지는 않습니다.)
조금씩 여윳돈을 아껴 펀드 적금 들듯 분할 매수하는 방법이 이상적인 상황 이라 생각 합니다.
저는 가격 하락이 있을때 마다 현재 분할 매수를 하고있으며, 단기 중기는 CFDs 및 해외선물 거래로 Risk 헷징 및 관리를 현재 하고 있습니다.
많은 다양한 트레이딩 및 투자의 아이디어로 시장의 흐름에 잘 스며든 수익 내시길 기원 합니다.
남은 한 해 모두 마무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
현재 천연가스 기술적 분석은 위 4시간 차트와 Weekly차트의 표기로 대처 하겠습니다.
-허쉬 트레이딩-